English Literature

<오만과 편견> (1) : Let's study English Literature

avocado_cream 2021. 10. 21. 17:17
반응형

<오만과 편견>에 대하여

 

Let's study English Literature with me! 안녕하세요. 오늘 공부할 영미문학 작품은 바로 그 유명한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 (Pride and Prejudice)>입니다. <오만과 편견>이란 책 제목을 다들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오만과 편견>은 책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로도 각색되어 사랑받을 만큼 영미문학의 고전 작품입니다. 특히 Working Title사에서 제작하고 키이라 나이틀리가 출연한 영화 <오만과 편견> (2005)가 유명합니다. 책으로 읽는 것이 어렵다면 영화를 한 번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그것도 어렵다면 저와 함께 이 글을 통해서 공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같이 <오만과 편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우선 <오만과 편견>에 대한 간단한 정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제목: 오만과 편견 (Pride and Prejudice)

작가: 제인 오스틴 (1775-1817)

초판일: 1813

소설 속 배경: 19세기 초반

소설 속 장소: 영국 근교 지방

소설 종류: 풍속 희극 (Comedy of Manners)

(풍속 희극은 주로 상류층을 배경으로 한 소설입니다.)

 

여류 작가 제인 오스틴의 작품으로, 19세기 초반 영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시 영국은 신분제 사회가 엄격하게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여성은 지금과는 다르게 사회적으로 일을 할 수도, 권리를 가질 수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여성이 유일하게 사회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남성과 결혼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제인 오스틴은 이를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았고, 주인공들은 어떤 역할을 수행했을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구글 <오만과 편견>

각 등장인물이 19세기 영국을 살아가는 방식

 

<오만과 편견>의 주인공은 미스터 다아시(Mr.Darcy)와 엘리자베스 베넷(Elizabeth Bennet)입니다. 여주인공 엘리자베스 베넷은 한 집에서 부모님과 언니 1명, 여동생 3명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첫째 언니 제인 베넷은 동네에서 소문이 날 정도로 예쁜 얼굴을 갖고 있습니다. 둘째 엘리자베스 베넷은 당시의 보통 여자들과는 다르게 예쁜 옷을 입고 화장을 하는 등 치장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대신 그녀는 외면의 아름다움보다 내면의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책을 많이 읽는 지적인 여성이었습니다.

 

당시 여자가 책을 많이 읽고 똑똑하다는 것은 지금과는 다르게 장점이 전혀 없었습니다. 여자가 똑똑하고 공부를 한다고 해서 대학에 갈 수 있는 것도 아니었고, 사회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것도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엘리자베스 베넷은 이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신념에 따라 책을 많이 읽고 똑똑한 사람으로 소설속에 등장합니다. 베넷 가문의 다른 세명의 딸로 메리, 캐서린, 그리고 리디아 베넷이 있습니다. 특히 리디아 베넷은 돈 많은 남자와 결혼해서 꿈처럼 행복하게 사는 것이 소원인 사람입니다. 

 

그리고 베넷 가문의 부모님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미스터 베넷은 베넷 가문의 가장으로 영국의 귀족인 신사(gentleman)계층이지만, 돈이 많지 않습니다. 그는 둘째 딸 엘리자베스 베넷을 제일 좋아하고 소중히 여깁니다. 무엇보다 엘리자베스가 고민에 빠졌을 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평상시에 그는 무능력하며, 5명의 딸들을 모두 책임질 수 없는 늙은 가장으로 등장합니다. 다음으로 베넷 부인(Mrs.Bennet)은 조금 시끄럽고 무례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가장 책임감이 강한 어머니입니다. 그녀에게는 5명의 딸을 모두 돈이 많은 귀족 남자에게 시집보내야 한다는 사명감이 있습니다. 그래야 딸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 많은 남자라면 무조건 좋아하며, 예의나 교양을 갖추기보다는 딸들을 예쁘게 치장시키는 일에 집중합니다. 이러한 베넷 부인의 무례함 때문에 후에 미스터 다아시가 엘리자베스를 잠시 좋아하지 않는 계기가 됩니다.

 

다음으로 엘리자베스와 사랑에 빠지게 될 미스터 다아시입니다. 미스터 다아시는 영국의 높은 귀족 계층으로, 좋은 가문과 부유한 재산, 그리고 뛰어난 외모를 가진 남자입니다. 그와 결혼하고 싶어하는 여자들이 많았으나, 다아시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돈만 보고 결혼하고 싶어 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아시의 친구로는 찰스 빙리(Charles Bingley)가 있습니다. 제인 베넷과 사랑에 빠지는 빙리 또한 귀족 출신으로, 부유한 재산과 잘생긴 외모를 갖고 있다고 묘사됩니다. 

 

또 다른 등장인물로 미스터 콜린스(Mr.Collins)가 있습니다. 미스터 콜린스는 미스터 다아시의 보호자 레이디 캐서린(Lady Catherine)의 후원을 받는 사람입니다. 미스터 콜린스는 이를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이에 대해서 거만하게 굴면서 엘리자베스 베넷과 결혼하려고 합니다. 미스터 콜린스는 거만하면서 아첨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우 다양한 등장인물이 등장하는 소설 <오만과 편견>입니다. 각 등장인물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고, 그들의 독특한 성격이 스토리 전개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보면 매우 흥미롭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오만과 편견>에서 어떤 사건이 일어나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